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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마 요가 아카데미의 모든 요가 수련프로그램 및 요가지도자/연구원 양성과정의 교과과정들은
스와미 꾸발라야난다지의 Full Course(요가수련법 긴 코스)를 깊게 연구하고, 수련하여 널리 보급하는 데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Full Course(요가수련법 긴 코스)는 세계 최초의 요가과학자 스와미 꾸발라야난다지(Swami Kuvalayanandaji)가 요가를
과학적으로 연구한지 30 여년이 지난 후 구성한 요가수련 프로그램입니다.
이 코스는 가장 기본적인 최소의 요가수련법들을 이용하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계통의 순서대로
(신경계=> 내분비계=> 순환계=> 호흡계=> 척추 => 소화계 => 배설계 등) 깊숙이 자극을 주면서 차근 차근 다스려
심신 전체를 완전히 활성화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주된 목적은 몸과 마음의 현상들을 깊게 느끼면서 관찰, 정화하여 소위 해탈(깨달음)이라 불리우는 고통과
무지로부터의 완전한 자유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만, 그 과정에서 신체의 계통(System) 전체를 정화하고 활성화시키어
유기체 전체의 완전한 건강을 회복, 증진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현대에는 건강법, 건강증진법으로 더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I. 아사나

  [ A ] 준비(수술전 마취에 비유할 수 있음)

     1. Shirshasna(물구나무 서기) 1분~10분 => 대뇌 등 신경계를 다스림

     2. Sarvangasana(어깨물구나무 서기) 1분~6 분 => 갑상선, 부갑상선 등 내분비계를 다스림
        Viparita Karani(역전의 자세) 1분~20 분

     3. Matsyasana(물고기 자세) 1~2 분 => 흉선, 심장, 허파 등을 활성화 시킴

     4. Halasana(쟁기자세) 1분~10 분 => 순환계, 호흡계를 활성화 시킴
 
  [ B ] 에너지 통로의 정화(수술에 비유할 수 있음)

     5. 5. Bhujangasana(코브라뱀의 자세) => 3-7 Set(각 10 초 내외) => 척추의 정화 1

     6. Salabhasana(메뚜기 자세) => 3-7 Set => 척추의 정화 2

     7. Dhanurasana(활 자세) => 3-7 Set => 척추의 정화 3
 
  [ C ] 정리(수술 후 뒷 마무리에 비유)

     8. ArdhaMatsendrasana(반 비틀기 자세) 좌*우 각 1 분 => 척추 전체와 내장 기관을 마사지함.

     9. Pascimattanasana(등 신장 자세 )1~2 분 => 몸 전체의 에너지 흐름을 좋게 함

     10. Mayurasana(공작자세) / PinchaMayurasana 1~2 분 => 위장, 췌장, 비장, 흉강 등의 마사지.

     11. Savasana(송장자세) 5~10 분 => 완전한 이완/ 뇌파 안정
 
Ⅱ. 반다/무드라(쿰바카 수행을 도와주는 행법)

     1. UddiyanaBandha(횡경막 끌어올리기) 3~7 Sets => 횡격막의 마사지 및 이완

     2. Yoga Mudra(요가무드라) 1~10 분 => 복강 내부의 울혈 제거
 
Ⅲ. 신체정화행법(신체를 정화하여 쿰바카 수행을 도와줌)

     1. Nauli(복부 정화) 3~7 Sets (21Sets 까지) => 복강 내부(소장, 대장, 신장)의 강력한 마사지

     2. Agni Sara(위 부위 정화) 3~7 Sets => 위ㆍ췌장 주변의 정화 및 활성화

     3. Kapalabhati(정뇌행법) 100~5000 회 => 몸 전체를 활성화 시키고 울혈을 제거함.
 
Ⅳ. 호흡법(쿰바카)

     1. 쿰바카를 포함한 Ujjayi(우자이 호흡) 1~5 Rounds => 호흡을 조절하여 마음의 맺힌 것을 정화함

     2. 쿰바카를 포함한 Bhastrika(풀무호흡) 1~10 Rounds =>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쿰바카 수행
 
Ⅴ. 명상(Dhyana)
     => 평정하고 섬세한 심신 관찰로 심신의 깊은 정화


Vi. 해탈(Kaivalya)
     => 완전한 평정심의 확립을 통하여 고통으로부터의 완전한 자유의 실현.


긴 요가코스(Full Course)의 구성원리를 살펴보도록 하자.
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우리의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머리(중추신경계)에서부터 구석 구석 빠짐 없이
차근차근 다스려서 정화하고 있다. 해부학적으로 볼 때 우리의 인체는 크게 머리, 몸통, 척추, 사지로 나누어질 수 있고,
몸통은 또 횡격막을 경계로 하여 흉강과 복강으로 나누어 진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히 머리(두뇌)라고
할 수 있고, 그다음 가슴(심장 및 허파), 척추(신경계), 복강(소화계/배설계)이며 사지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보통 대부분의 운동이나 스트레칭 등에서는 제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운동하는 부위가 팔다리 등의
사지근육 운동이다. 그러나 요가의 수련법에서는 팔다리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사지 운동은 그리 많지 않으며 많은
관심을 두고 수련하지도 않는다.
요가에서 가장 먼저 관심을 두고 다스리는 곳은 머리(신경계)이다.
그 대표적인 수련법이 명상과 물구나무 서기이다.
그 다음이 신경계에서 내려진 명령을 온몸으로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 내분비계(갑상선 호르몬)이고, 심장,
허파, 척추, 위장, 신장 순으로 다스리고 있다.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다스리는 매우 과학적인 체계로 되어있다.
요가 긴 요가코스(Full Course)의 구성원리를 아래의 도표를 보면서 이해해 보자.


머리(신경계)의 정화 => 물구나무 서기(Shirshasana)

내분비계(갑상선 호르몬) => 어깨물구나무 서기(Sarvangasana)

심장 및 허파(순환계 및 호흡계) => 물고기 자세 & 쟁기자세(Halasana)

척추의 정화 => 척추를 뒤로 휘는 자세들(코브라뱀의 자세, 메뚜기 자세, 활 자세 등)

횡격막의 정화 => 마유라아사나(Mayurasana), 우디야나 반다(Uddiyana Bandha)

복강(소화계 및 배설계))의 정화 => 요가무드라/아그니 사라/나울리 등

몸 전체의 활성화 => 카팔라바티(몸통 전체를 진동시키는 수련법)

에너지의 정체와 울혈을 정화 => 쿰바카(요가호흡법)

심신의 깊고 섬세한 관찰과 정화 => 명상

고통으로부터의 완전한 자유의 실현 => 해탈(깨달음)

이와 같이 Full Course(요가수련법 긴 코스)는 가장 쉬운 최소의 요가수련법들만으로 머리 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신체 전체를 효율적으로 활성화시키어 깊고 섬세한 관찰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심신의 완전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ㆍ정신의 현상들로부터 완전한 자유(깨달음/해탈)을 실현하는 데에도 매우 탁월하여
전문적인 요가ㆍ명상 수행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평생에 걸쳐서 수련할 만한 가치가 있는 수련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수련해 보시기 바랍니다.